초보가이드 #만설굴도전편

초보가이드 #만설굴 도전 

 

 

 

[요약] 글로 보는 "만설굴" 일반 및 도전 레이드 공략

* 완전 초행은 4넴과 5넴에 한해 그림이 포함된 다른 공략글을 참고하시는걸 권장합니다.
* 이 글은 글로만 구성되어 있는 공략에 꼭 필요한 부분만 적은 요약판 공략입니다.
* 인원 구성과 중요한 부분은 빨간색 글자 처리를 하였으니, 그 공략은 반드시 지켜주셔야 합니다.
* 초행이 아닌 사람은 빨간색 글자만 빠르게 보고 이해할 수 있도록 작성하였습니다.


[일반 공대 구성 추천]

신위 1명 / 천향 1명 / 딜러 3명 (태백, 개방 등 레이드 공략에 꼭 필요한 문파 없음) 필요

[도전 공대 구성 추천]

신위 1명 / 천향 3명 / 당문 1명 / 그 외 딜러 5명 (여유 되면 딜러 대신 신위 1명 더 포함시켜도 됨) 필요
(딜이 부족하지 않을 경우 당문 대신 다른 메인딜러를 넣어도 좋으나, 되도록 넣는 것이 훨씬 편하다)


[좌선구간 공략]

<일반>
(독 주입 담당 2명 필요)

- 검은색 오라를 가진 사로잡힌 제자를 풀어준다 (검은색 오라 흡수)
- 가끔씩 중앙의 보스가 전멸기(독 장판)을 쓰는데, 이는 상호작용키로 좌선시켜 생존
- 검은색 오라를 가진 2명이 계단 앞 안전구역에서 대기 후, 공대장 신호에 맞춰 계단 위 적에게 동시에 독 주입
- 이후 아래에서 사로잡힌 제자 3명을 풀어준다

<도전>
(독 주입 담당 4명 필요)

- 독 주입 담당이 4명 필요하다는 것을 빼면 일반과 패턴이 동일하다

[1넴 (독쟁이) 공략]

<일반>
(탱커 1명 / 쫄 및 X자 어글자 1명 / 쫄 색깔 담당 각 1명씩 총 3명 필요)

- 탱이 주로 6시 방향에서 어글
- 시작하자마자 보스 주위에 각 색을 가진 쫄 3마리 소환됨
- 탱은 차폐막쪽으로 보스를 드리블, 쫄 색깔 담당 3명은 각 쫄을 서로 멀리서 잡아준다 (색 겹치면 리트)
- 이후 보스에서 가장 멀리떨어진 사람에게 X자가 뜨고, 보스의 무기색이 특정 색으로 바뀐다
- X자가 보스로 끌려오면 무기 색을 제외한 나머지 색깔을 가진 사람이 X자 인원 타겟팅 후 독 주입
- 독이 완벽하게 주입되면 보스가 잠시 허약, 이때 빡딜

- 보스 피 43%에 딜컷, X자 패턴을 본 후 허약 걸렸을 시에 쫄 드리블자가 보스까지 데려온 후 겹쳐서 빡딜
- 이 때, 공대원 모두가 쫄 색 3가지를 받아야 한다 (자기 캐릭터에 검은색 오라)
- 이후 보스 피 40%가 되며 빨대패턴을 시전, 체력이 적으면 물약으로 버틴다
- 공대원 모두가 검은 오라를 가지고 있으면 빨대패턴 후 보스가 허약에 걸린다, 이후 빡딜로 끝냄
- 검은색 오라를 받지 못한 공대원은 빠르게 파티 탈퇴 후 파티복귀로 허약을 볼 수 있다

* 쫄을 실수로 죽였을 경우, 쫄 3마리가 전부 잡히지 않을 경우, 쫄이 다시 생성되지 않으니 쫄을 모두 잡아준다
(이 때, 같은 쫄 색과 색을 들고 있는 사람이 죽여야 한다)

<도전>
(탱커 1명 / 쫄 어글자 1명 / X자 어글자 1명 / 쫄 색깔 담당 1명씩 총 3명 필요)

- 쫄을 잡을 때 쫄끼리 서로 일정 거리 이상 떨어져서 잡아야 한다 (천봉회 뇌사연체 고무줄과 유사)
- 2 페이즈에 독충을 생성하는데, 쫄 어글자는 이 독충에 닿으면 색이 사라지니 주의
- 드리블 하던 쫄은 일정 시간 후 '더...더..' 라는 말을 하며 터지니 주의
- 나머지 패턴은 일반과 동일

[2넴 (기둥맨) 공략]

<일반>
(탱커 1명 / 키스조 + 종깨기 2명 / X자 3명 (탱커+나머지 2명) 필요)

- 보스는 건물을 바라보고 12시에 드리블, 키스조 2명은 보스 반대편 차폐막 쪽(6시 쪽)에서 대기
- 시작 이후 캐릭터 위에 하트 스턴표시가 뜨는데, 이후에 키스패턴이니 주의
- 보스에서 가장 먼 1명에게 스턴, 같이 붙어있던 1인이 스턴을 F로 풀어준다 (나머지 딜러들은 보스와 붙는다)
- 키스조는 이성으로 구성하면 같이 붙어있고, 동성인 경우 서로 떨어져 있어야 한다
- 중간에 보스가 광역기 시전하는데 5단 점프로 피해준다
- 보스가 모두를 빨아들인 후 발차기를 하는 패턴은, 보스 반대방향으로 탈기를 써 빠져나온다
- 이후 감옥패턴, 키스조를 제외한 모든 인원이 붙어서 타게팅 후 F로 감옥을 깬다

- 다음 페이즈 때 장풍패턴이 나오며, 종깨기 인원은 빠르게 차폐막으로, X자는 보스 근처로 붙어준다
- X자 인원에게 랜덤으로 일자 장풍은 구르기로 피한다
- 장풍 패턴 때 한쪽 종 방향으로 기를 모은 후 장풍을 쏜다
- 이는 X자 인원 전원이 종 앞쪽에 선 후, 보스 타게팅 F로 장풍 방어로 막을 수 있다 (종과 너무 붙어있지 않는다)
- 종이 장풍을 맞으면 전체 데미지, 파진이 된 쫄이 맞으면 종이 부활하니 주의
- 종은 약 7~10회 정도 F로 두드리면 깨진다. 안깨지면 다른 종으로 가기. 
- 모든 종이 깨지면 보스가 허약에 걸린다. 이후 빡딜로 끝

<도전>
(탱커 1명 / 키스조 3명 / X자 5명 (탱커+키스조 제외 4명) / 종깨기 5명 (키스조 3명 + 나머지 2명) /
술 도둑 3명 (X자 인원 중 3명), 배치기 2명 (탱커+나머지 인원 1명) 필요)

- 1페이즈는 키스조 3명 대기 빼고는 동일

- 2페이즈 때 X자 인원 5명이 금색 선 사이에 서서 X자를 받는다
- 도전에선 기모으기 장풍 5명으로 변경, 전체방향 장풍 추가
- 전체방향 장풍은 보스 주변 구슬이 돌아가는거로 확인, X자 인원 한쪽 방향으로 금색 선으로 들어가서 F

- 장풍 패턴 허약 후, 종깨기 인원이 금색 기둥이 나타나면 금색기둥을 기준으로 가운데쪽으로 일자로 대기
- 금색기둥 누른 후 F, 다음사람은 금색기둥 누르고 앉은사람 타겟 후 F, 이런식으로 5명이 연달아 앉는다
- 이 때, 보스까지 금색 좌선 오라가 닿아야 한다 (적게는 3명, 많게는 5명까지 가능)
*** X자 인원이 아닌 사람들을 2 파티에 두고 파티 번호 순으로 앉는게 편하다

- 이후, '만(한국 절 문양)' 패턴이 뜬다. 종깨기 인원은 금색기둥 근처에서 F로 좌선
*** X자를 받은 사람은 금색기둥 좌선을 할 수 없는것으로 보이며, 만 디버프 때 딜 반사니 딜컷

- 다음 페이즈에서 술 도둑 패턴이 시작된다. 인원들이 술 훔친 후, 빡딜로 3번째 기둥을 뽑는다
*** 딜이 부족하면, 술 도둑 스택이 쌓여서 터진다 (50까지 안쌓도록 주의)
- 술 도둑 인원들은 3번째 기둥으로 가 술 스택을 낮춘다
- 이때 가끔 보스가 랜덤으로 한명을 머리채 잡고 끌고가는데, 파정으로 구해준다. 이후 빡딜

- 모든 기둥이 파괴되며 배치기 패턴 시작
- 배치기는 보스에서 가장 먼 사람에게 시전되며 반복, 이 때 나머지 인원들이 빡딜을 하여 끝낸다

[3넴 (목우맨) 공략]

<일반>
(탱커 1명 / 불대포 1명 / 얼음대포 1명 / 쫄 제거 1명 / 빨래줄 2명 (탱커 + 나머지 1명) 필요)

- 첫 페이즈는 얼음버프 목우, 불대포로 분노게이지를 낮춰준다 (얼음대포는 분노게이지를 상승시킴)
- 이후 보스가 붉은 기를 모으는 모션을 취하면, X자 패턴이 시작된다
- X자를 받은 사람은 대포 주변 및 중앙을 피해 얼음장판을 깔아준다 (되도록 넓게, 여러 방향으로 깔것)
- 얼음대포 담당자는 얼음장판에 대포를 쏘아 얼음 결정을 만든다 (탱커는 얼음장판을 피해 드리블)
- X자 이후 쫄 목우들 소환하고 이 쫄 목우를 잡으면 대포 탄약이 나오는데, 불대포 위주로 탄약 공급
*** 얼음대포의 탄약이 부족할 때엔 얼음대포에 공급하는데, 그래도 불대포가 우선

- 다음 페이즈는 보스가 중앙에서 광역기, 5단점프로 피한 후 중앙에서 딜하며 대기
- 광역기 후, 보스가 붉은 기를 모을때 불칼이 떨어지는데, 이를 중앙에서 맞고 얼음결정 먹고 구르기
*** 이 때, 다른 결정을 먹지 않도록, 다음 사람이 결정을 먹을 수 있도록 결정이 없는 쪽으로 굴러야한다
- 광역기 후 보스 붉은 기 때는, 전멸기가 나오며 이는 얼음결정으로 피할 수 있음
- 결정을 먹은 후, 대포 담당자들은 중앙 불장판을 지우고, 보스를 맞춰 분노게이지를 관리한다
*** 이 페이즈 때는 불대포도 얼음대포로 자동 변경됨, 한쪽만 쓰면 분노관리가 어려우니 주의

- 이후 쫄이 나오고 빨랫줄 패턴, 빨랫줄은 보스 가장 먼 사람이 걸린다
- 빨랫줄 인원은 빠르게 F 연타 후, 옆구르기로 빠져나온다 (총 3번)
- 이후 패턴 반복하다가, 보스가 허약이 걸리면 빡딜 후 끝

<도전>
(탱커 1명 / 불대포 2명 / 얼음대포 2명 / 빨래줄 2명 (탱커 + 나머지 1명) / 쫄 제거 2명 필요)

- 2 페이즈 까지는 대포 숫자(불 2개, 얼음 2개)를 제외하고는 일반 패턴과 동일
- 마지막 페이즈때는 보스가 일어난다. 이때 가끔 중앙에 문구가 뜨면서 전멸기를 시전
- 전멸기를 얼음결정을 통해 피해준 후, 빡딜. 빨랫줄 주의
- 전멸기를 완전히 다 피하면 보스 허약, 허약 때 빡딜 후 끝

[4넴 (석상맨) 공략]

<일반>
(탱커 1명 / 동상 담당 4명 필요)

- 탱커는 보스 중앙에서 어그로, 동상 담당 인원들은 동상 근처에서 대기 (동상 타게팅하면 관리 가능)
- 처음은 불 패턴부터 시작. 기본적으로 불, 전기 패턴이 번갈아가면서 나온다
- 같은 동상이나 차양막에 구슬이 닿을 경우 전멸하니 주의

- 불 패턴은 반시계방향, 전기 패턴은 모두 보스쪽(귀위)으로 돌린 후, 시작점 맞은편 사람이 오른쪽으로 한칸 돌리기
- 모든 패턴의 시작은 랜덤하게 동상쪽으로 창을 던진 후 시작되니, 잘 파악할 것
- 불 패턴때는 랜덤으로 한명이 불을 맞고 지속 딜이 들어오며, 전기 패턴때는 속박딜이 들어온다 (천향 담당의 대기)
- 딜은 불 패턴때 쏟아낸다고 생각해야한다. 전기 패턴때는 보스가 무릎꿇었을 때부터 딜이 들어간다

- 보스 피 40% 부터는 차양막이 생기니, 전기 패턴 나올 때 차양막을 보아야 하니 딜컷을 통해 패턴 조절
- 전기 패턴은 차양막 시에도 동일하나, 시작점 맞은편 동상이 차양막이 옆에 있으면 차양막 반대로 돌려야 한다
- 불 패턴은 차양막 시, 차양막을 기준으로 보스를 바라볼 때 'N'자가 되도록 동상을 움직인다.
*** 불패턴은 모두가 차양막을 확인한 후 동상을 돌려야 하므로, 그 전에 빡딜로 끝내는 것이 좋다
- 차양막이 생기고 나서는 검망패턴이 한번 나오는데, 5단 점프로 피한다

<도전>
(탱커 1명 / 동상 담당 6명 필요)

- 동상 관리를 제외하고는 일반과 패턴이 동일. (일반은 90도, 도전은 45도씩 회전)
- 불 패턴은 반시계방향으로 돌리는건 일반과 동일하다. 
- 전기 패턴은 모두 보스쪽(귀위)로 돌린 후, 시작점 맞은편 사람과 그 왼쪽사람이 오른쪽으로 한칸 돌린다

- 차양막 시에는 일반과 같이 전기패턴을 먼저 보는게 좋다. (전기 패턴은 차양막 시에도 동일)
- 불 패턴 차양막 시에는 차양막 기준 양쪽 인원이 오른쪽 한칸, 차양막 오른쪽 두번째 사람은 왼쪽 두칸으로 돌린다
- 나머지 인원들은 반시계방향으로 똑같이 돌린다
- 이후 패턴을 반복하니, 빡딜로 끝낸다

[5넴 (바둑맨) 공략]

<도전> (일반은 5넴 없음)
(탱커 1명 / 바둑조 5명 / 숫자조 3명(바둑조 인원도 포함 가능) / 구슬 드리블 흑, 백 2명 / 메인 딜러 2명)

- 보스는 백, 흑 버프를 번갈아가면서 받으며, 중앙에 고정되어있다
- 돌은 보스 기준 7시에 백색 NPC, 5시에 흑색 NPC 근처에 가서 받을 수 있다
- 보스의 색과 다른 색 돌을 가지고 있으면 100% 딜, 같은 색이면 50% 딜, 돌이 없으면 0% 딜이 들어간다
- 5넴은 패턴이 일정 패턴으로 고정되어서 나오니, 패턴만 익히고 실수를 안하면 금방 깰 수 있다
- 메인딜러는 당문이 가장 좋으며, 보스와 다른색 돌을 들고 딜을 하도록 한다 (흑진 주의)
- 바둑이 틀릴 경우 보스가 체력을 회복하고, 두번 연속으로 틀리면 전멸기를 시전한다.

- 바둑패턴은 흰색으로 검은돌 먹기 3번, 검은색으로 흰돌 먹기 3번, 흰 숫자 1번, 검은 숫자 1번 순이다
- 검은돌 먹기는 12시, 7시, 2시, 흰돌 먹기는 6시, 10시, 4시 방향 순으로 나온다
- 탱커는 바둑 시작 전에 바둑의 반대 방향에서 탱을 하여, 바둑조가 편하게 돌을 놓을 수 있도록 한다
- 보스의 패턴은 평타, 일자 장풍, 부채꼴, 작은장판(바둑소환), 큰장판이 기본이다
- 보스가 백 버프일 경우 흰색 구슬, 흑 버프일 경우 검은 구슬 및 흑진(결계) 패턴이 추가된다

- 일자 장풍은 구르기, 부채꼴은 미리 3단 점프, 큰 장판은 2단 점프 이상으로 피할 수 있다
- 작은장판과 흑진은 해당 범위 밖에서만 피할 수 있다. 참고로 작은장판은 맞아도 딜이 적게 들어온다
- 흑진은 무조건 걸리더라도 끝자락에 있어야하며, F키 연타 후 구르기로 빠져나올 수 있다
- 흑진은 보스가 흑 버프일때 부채꼴 패턴 뒤에 나오니, 부채꼴을 봤다면 차폐막 근처로 빠져있는다
*** 흑색 돌을 가지고 있는 경우 흑진에서 움직일 수 있음. 그래도, 빠르게 빠져나오도록 한다

- 구슬은 보스가 진무의 반격모션을 하며 주변에 소환하는데, 이때 탱커는 빠르게 빠지고 드리블러는 빠르게 받는다
- 백구슬은 12시 차폐막쪽, 흑구슬은 6시 차폐막쪽에 주차시킨다 (구슬에 숫자 뜨면, 숫자 완료 후 멈춤)
- 구슬은 되도록 차폐막 꼭지점 쪽을 피해 주차시키도록 한다 (숫자패턴때 꼭지점이 비어있는게 편함)

- 숫자조는 백색돌 먹기 바둑이 끝나면 뜬다. 차폐막 꼭지점쪽에서 대기하며, 나머지 인원들은 차폐막에 붙지 않는다
*** 숫자 패턴은 보스에게서 가장 먼 3명에게 숫자가 랜덤으로 주어지기 때문이다
- 숫자를 들고있는 사람은 같은색 구슬을 먹으면 +1, 다른색 구슬을 먹으면 -1이 된다
- 백색 숫자때는 흰색을 먹어 숫자를 채운다
- 흑색 숫자때는 '13'을 들고있는 인원만 흑색을 4개 먹고, 나머지 2명은 백색을 먹어 숫자를 맞춘다
- 숫자를 미리 맞춘 2명은 먼저 가서 해당 숫자 쫄에 가서 비벼서 돌을 놓는다
- 마지막 숫자를 들어가기 전에는 바둑인원 2명이 대기 후, 공대장 신호에 맞춰 돌 3개를 동시에 놓는다
*** 공대장 신호에 맞춰 숫자조가 들어가고, 바둑인원 2명은 돌이 빈 자리에서 대기하다가 신호에 맞춰 F

- 흑색 숫자까지 모두 끝났을 때 보스 피가 49% 이하이면 허약이 걸리는데, 이때 빡딜해서 끝낸다
- 보스 피가 50% 이상이면 허약이 안걸리니, 메인 딜러는 열심히 딜을 하도록 해야한다.

출저: 천애인벤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-ZQddi13An4

부케릭 '쎙'

Posted by FREEU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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